술 끊는 방법 하나, 첫 잔을 피하자 술잔 수를 줄이거나 알코올의 도수를 제한하는 것은 핑계일 뿐입니다. 술을 끊으려고 결심하셨다면, 첫 잔을 피해야만이 단주에 성공할 수 있다는 것임을 명심하세요. 오랜 기간 술을 끊었다고 하더라도 단 한 잔의 술이라도 일단 마시게 되면 마른 장작에 기름을 붓는 것과 같은 결과가 나타납니다.
술 끊는 방법 둘, 활동적으로 움직이고, 습관을 버리자 알코올 의존(알콜중독)이 이미 진행 중이라면, 모든 자신의 활동이 '술' 위주가 되는 경우가 많았을 것 입니다. 단순히 술을 피하거나 술 생각을 하지 않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합니다. 먹고 싶지만 참으려고 하면 더 생각나는 법, 술을 멀리 하려고 하면 할수록 술 생각이 우리의 마음을 지배하기 마련이죠. 새로운 취미생활을 만들거나 단주 모임을 적극적으로 참여 하는 등, 활동적으로 움직여 보세요. 그리고 술과 관련된 정해진 시간, 친밀한 장소, 규칙적인 행동의 변화를 시도하세요. 어떤 장소를 가면 그 장소의 추억이 떠 오르듯, 반사적으로 우리의 뇌는 술을 찾게 됩니다. 술과 관련된 오랜 습관을 버리세요. 가령 퇴근 후 취미생활을 갖거나 술 마시던 술집, 공간을 피해 귀가합니다. 함께 술을 마시며 이야기 하던 사람들과는 차 한잔을 하며 대화를 나누세요.
술 끊는 방법 셋, 여유 있게 생각, 행동하자 술을 끊기 위해 활발하게 행동하면서 다른 곳에 관심을 갖되 너무 과도하게 일을 하거나, 무모하게 돌진하는 것은 심리적 압박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게 되어 무의식 중으로 술을 떠올릴 수 있으니 여유있게 활동하세요. 하루 일과 시작 전 15분 정도 편안하고 정돈된 마음상태에서 하루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 끊는 방법 넷, 분노조절에 신경쓰자 원한, 분노 같은 종류의 감정은 술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화가 날때 달콤한 음료를 마시거나 맛있는 것을 마시면 한결 마음이 나아질 수 있습니다. ‘내가 먼저 살자’를 생각하고 화를 식히도록 하세요. 화를 내며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화에 관해 무언가를 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 끊는 방법 다섯, 자기연민에 빠지지 말자 자기연민은 술을 부르기 쉽습니다. 자기연민에 빠지려고 할때마다 자신이 취했던 마지막 모습을 기억하고 떠올려 보며 사랑하는 가족, 감사한 날, 읽으면 좋은 책, 술에 취하지 않고 보낸 24시간, 열심히 일한 한 시간 등 충분히 보상할만한 많은 일들을 적고 실천해보세요.
위의 방법으로 실천해보시고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보건소에 문의하시면 알콜상담센터를 안내 받으실수
있을겁니다. 그곳에서 상담받아보시고 그것도 님의 마음에 들지 않으시면 제네임카드에 메모남겨 놓으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의왕에 있는 알콜치료 전문병원에 문의해보시면 술에 관한 문제는 해결하실수
있을겁니다.
연말연시에 술자리가 많이 생겨서 헤롱헤롱~ 하신 분들도 계실텐데
반면 신년 목표로 금주를 생각하는 분들도 있겠죠?
술 끊는 방법, 제가 알려드리는 7계명만 명심하시면 보다 수월하게 끊을 수 있답니다~!
술 끊는 방법 1. 자만심을 버려라
내가 마음을 안 먹어서 그렇지~ 마음만 먹으면 바로 금주야~
하는 자만심을 버리고 자신의 문제를 인정해야 합니다.
술 끊는 방법 2. 금주를 우선순위에
인맥이 어쩌고 업무 상 어쩌고 하는 핑계 말고
금주를 우선순위에 두고 단호하게 금주를 해야 합니다.
술 끊는 방법 3. 나를 응원해 줄 사람을 찾아라
나의 금주를 가장 바랐던 사람에게 계획과 다짐을 밝히세요.
술 끊는 방법 4. 힘들다면 오늘 하루만
오늘 하루만 술을 끊겠다고 생각해도 작심삼일이 모이면 일년이 됩니다.
술 끊는 방법 5. 술 마시고 싶을 때는 1시간만 참기
음주 욕구가 간절할 때는 바로 술자리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1시간 정도 우선 참아보도록 합니다.
술 끊는 방법 6. 거짓말을 하지 말자
솔직한 자기 고백에서 금주를 시작해야 합니다.
내가 언제 술이 마시고 싶은지, 주량은 얼마나 되는지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술 끊는 방법 7. 배고픔, 분노, 외로움, 피로를 피하라
술을 마시기 보다는 취미활동이나 간식, 명상으로 극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