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오염총량제가 이달부터 의무제로 전환되면서 양평지역 최대 규모 개발사업인 한화복합휴양시설 조성공사(리모델링)도 환경당국의 승인을 받아 빠르면 연내 착공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는 등 ‘급물살’을 타고 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침체된 경기동부권역 교통량 해소를 위해 추진되고 있는 수서~용문 고속철도 건설과 37번국도 노선 변경 등으로 우려되는 주민들의 소음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진행되고 있는 벽산아파트 방음벽 설치 등은 정부 관련 부처의 예비타당성 검토 난항 등으로 적신호가 켜지고 있다.
양평군은 17일 오전 회의실에서 새누리당 정병국 국회의원(양평ㆍ가평ㆍ여주)과 김선교 군수, 김승남 군의회 의장, 군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3년 상반기 당정협의회를 갖고 주요 현안 사업들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군은 한화 측이 당초 오는 2020년 준공을 목표로 옥천면 신복리 141의5 일대에 1조2천억원을 들여 900만여㎡규모로 추진하고 있는 한화복합휴양시설(숙박시설 840실, 워터파크, 아울렛몰, 산림생태교육시설 등) 리모델링과 관련, 환경오염총량제 의무제에 따른 환경부의 승인에 이어 오염부하량(생화학적 산소요구량 하루당 53.01㎏, 총인 3.388㎏)을 할당받아 이르면 연내 착공이 가시화된다고 밝혔다.
한화복합휴양시설은 지난 1980년대 초반 관광휴양지구로 지정되면서 옛 명성콘도가 콘도시설을 건립한 뒤, 지난 2011년 8월 기존의 숙박시설(400여실)을 증설하는 등 리모델링을 위해 지구단위계획이 변경됐으나, 지난해 8월 사전 환경성 검토 협의가 취하되면서 2년여 동안 표류해왔다.
군은 이 사업이 완료되면 연간 1천800명의 고용 창출과 연간 관광객 400만명 유입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함께 침체된 경기동부권 교통량 해소를 위해 수서~용문 간 44.1㎞에 1조4천970억원을 들여 추진되고 있는 고속전철은 관련 부처가 경제성이 미흡하다는 이유로 예비타당성조사 심의 대상에서 제외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군은 이날 “지난 2011년 4월 제2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된만큼, 중앙선 전철 덕소~용문~원주 구간과 원주~강릉선 등과 연계, 재검토될 수 있도록 관련 부처에 적극 건의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함께 37번 국도 노선 변경 등으로 인한 소음 피해 최소화를 위해 주민들이 주장하고 있는 양평읍 벽산아파트 방음시설의 경우, 국민권익위원회가 지난달 초순 현장조사한 결과, 주민들이 요구하는 터널형 방음시설을 설치하면 23억원이 추가로 소요되나, 꺾임형 방음시설은 14억원으로도 가능하다는 입장이어서 진통을 겪고 있다.
김선교 군수는 “환경부가 한화복합휴양시설에 대한 환경오염총량제 기본계획을 승인해줘 전망이 밝다”며 “연간 1천800명의 고용 창출과 연간 관광객 400만명 유입 효과가 기대되는만큼 지역개발 차원에서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정병국 의원은 “벽산아파트 방음시설은 당초 시행사가 추진했어야 할 사안으로 주민들이 요구하는 터널형 방음시설은 지자체가 추가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며 “새정부 들어 복지수요 증가 등으로 수서~용문 고속철 등 사회간접시설(SOC) 관련 예산은 확보가 어렵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