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5월 중 착공을 목표로 민자사업으로 추진되던 제2영동고속도로 건설사업이 '투자 기피'라는 암초에 걸렸다.
6월 1일 국토해양부와 민간사업자인 제2영동고속도로㈜에 따르면 당초 5월25일까지 착공료를 지불해야 하지만 재무투자자들이 빠져나가며 이를 지불하지 못해 또 다시 착공이 연기될 전망이다.
국토해양부는 지난 2월 민자사업자인 제2영동고속도로㈜가 제출한 제2영동고속도로 건설사업 실시계획을 승인했지만 이 회사가 실시계획 승인 요청기한을 연기하며 착공이 지연돼 왔다.
하지만 최근 민자사업의 수익성이 크게 악화되자 당초 참여하기로 했던 FI(재무적 투자자)들이 사업참여를 고사해 사업추진에 난항을 겪어 왔다.
이에 따라 대표사인 현대건설은 주주사들을 대상으로 의견조율을 해 왔으나 이 역시 여의치 않아 이번에도 착공이 연기될 상황에 처한 것.
현대건설 개발사업본부 관계자는 “재무적 투자자들이 빠져나간 후 사업 주주사들끼리라도 사업을 추진하려고 했으나 부담이 너무 큰 것이 사실”이라며 “이번 주중에 주주사들이 모여 각자의 최종 입장을 정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지난 5월 25일까지 착공료를 내지 못했더라도 90일간의 유예기간이 있는 만큼 조금 늦어지더라도 사업 추진은 반드시 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국토부 역시 사업추진은 반드시 한다는 입장이지만 언제까지 사업자의 사정을 봐줄 수 없다며 선을 분명히 그었다.
국토부 광역도시도로과 관계자는 “착공료 지급을 미루겠다는 입장을 전달받았고 건설사들의 부담이 있는만큼 유예기간을 주겠지만 언제까지 사업자의 요구를 다 들어줄 수는 없다”며 “사업자는 정부에서 더 나은 조건을 제시하길 바라는 듯 하지만 필요한 기간에 대한 의견만 청취해 보고 최대한 빠른 시간내에 착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일각에서 제기되는 계약해지 가능성에 대해서도 “정부나 사업자의 입장이 있기 때문에 계약해지 가능성은 굉장히 낮다”며 “사업이 자꾸 지연돼 국민들게 죄송스럽고 빨리 착공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거듭 착공 의지를 보였다.
한편 제2영동고속도로는 9천717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2014년까지 광주시 초월읍 선동리(중부 및 제2중부고속도로)에서 원주시 가현동(영동고속도로)까지 56.95㎞ 구간에 왕복 4차로로 건설되고 공사가 완공되면 소유권은 국가로 귀속되는 대신 제2영동고속도로㈜가 30년간 운영권을 갖게 된다.
이 도로가 완공되면 2012년 개통 예정인 안양∼성남 간 제2경인고속도로와 2011년 완공되는 성남∼장호원 간 국도 3호선 대체 우회도로와 연결돼 원주분기점에서 동서울 톨게이트까지 통행거리가 기존 101㎞에서 86㎞로 단축되고 기존 영동고속도로보다 약 28분가량 단축될 수 있다.